당귀란?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방향성 초본 당귀의 뿌리를 일컫습니다. 당귀는 중국에서 전쟁에 출전하는 남편을 위해 부인이 당귀를 소지하게하여 별 탈없이 집으로 잘 복귀하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예로부터 당귀는 귀한 약재로 쓰여온 식물입니다. 다음에서는 당귀의 효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원기회복

허해진 기를 보충하는데는 인삼이 좋고, 혈을 보하는데는 당귀가 최고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정도로 혈액 및 기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쌍화탕, 십전대보탕 등 귀한 약재를 제조할 때 사용되는 재료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종일 피곤하여 기력이 저하되었다면 하루에 1~2잔 정도 당귀를 차로 마시면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빈혈 예방

당귀에서는 엽록소, 데커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의 생성을 돕고, 그로 인해 혈액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하여 혈액순환을 개선 및 촉진시키고, 수족냉증이나 빈혈 합병증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이때, 빈혈 예방을 위해 당귀를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잘 씻고 잘게 썰어줍니다. 그 후 약한불로 수분이 달아날때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그 후 물 1리터에 당귀 잎 3 숟갈을 넣은 뒤 10분 정도 우린 후, 그 물을 마시면 됩니다. 당귀 잎은 볕에 말리면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변비개선

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배변 운동을 개선하여 변비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피부미백, 피부 트러블 개선 등에 효과적이니다. 또한 항염 항균작용으로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수분을 공급하여 마르고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차로 끓여 먹거나, 당귀 우린 물로 세안을 하면 혈액순환 및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간기능 증진

간 기능을 개선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자리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당귀차를 마셔주시면 좋습니다.

치매예방

당귀에는 데크루신, 데크루시안젤레이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두뇌의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고 억제하여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성질환 예방

특히 당귀는 여성건강에 참 좋습니다. 수족냉증, 월경불순, 자궁 발육 부진, 생리통, 산후조리 등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항염, 항암 작용은 물론이고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당귀는 따듯한 성질의 약재라서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두통, 설사, 피부발진, 속쓰림, 가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수있습니다.

또한, 여성질환에 좋기는 하나, 과다섭취 시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자궁출혈이 심할 때에는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