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이란?

피망이란 고추를 개량해서 만든 채소입니다. 고추의 알싸한 맛을 감소시키는 대신 아삭한 식감을 살렸습니다. 피망은 빨강, 노랑, 주황, 초록 등 다양한 색상이 있고, 비타민C 및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합니다. 오늘은 피망의 5가지 효능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눈 건강

붉은색 피망에는 비타민A, C가 풍부하고, 주황 피망에는 제아잔틴, 노랑피망에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여 백내장, 황반변성 등 눈과 관련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청피망보다 홍피망에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홍피망 100g안에는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의 3배,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질환

비타민C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비타민P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모세혈관을 강하게 만들고,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피부미용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기미, 주근깨,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피망이 완전히 익으면 붉게 벼하는데, 그렇게 되면 베타카로틴이 덜 익은 피망에 비해 100배나 증가합니다. 그래서 붉은 피망을 즐겨 먹으면 신진대사에 좋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주름살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암예방

베타카로틴, 리코핀, 비타민E가 풍부하여 암 예방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망의 맛과 향을내는 터핀 성분은 암을 일으키는 변이 유전자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관절염 예방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베타크립토산틴, 베타카로틴과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붉은 피망에는 캡사이신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감소합니다.

체중감량

중간 정도 크기의 피망 1개는 32칼로리로 낮은 열량에 속합니다. 그리고 피망은 수분,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변비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꼭 식단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또한 피망에는 비타민C가 많기 때문에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그다지 큰 부작용은 없으나 비타민A가 풍부하여 과다 섭취 시 식욕저하,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래 따듯한 성질을 지닌 채소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많이 드시는 걸 권장하진 않습니다.